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전략/사업계획서

보고서 작성요령 TIP

 

일상이건 사회건 회사건, 우리는 보고서를 많이 쓰고 접합니다. 그만큼 보고서는 비즈니스 사회에서 꼭 필요한 존재이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고서 잘쓰는 요령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가장 중요한것은 눈에 잘 보이게 작성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사람이 읽는 것인데 눈에 잘 보이지도 않고 읽기 힘들다면, 얼마나 보고서를  정확하게 읽을까요? 또한 끝까지 보려고 할까요? 부하직원이면 다 읽어 보겠지만, 사람이나 고객은 아마도 첫페이지 보고 덮어 버릴 것입니다. 그렇기 보고서에서 가독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독성 높게 보고서 작성 하는 방법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가 무심코 지나친 글자 크기, 글자 간격, 색상, 이것만 적절하게 설정하고 사용만 해도 가독성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무슨소리 하냐고 하실텐데요 아래 샘플을 통해서 간략히 알아 보겠습니다.

 

 

 

 

 

 

AB, 샘플이 있습니다. 똑같은 내용의 보고서 인데요, 보시면 알겠지만 A가 눈에 훨씬 잘 들어 오고 읽기도 편할 것입니다. 물론 A에는 약간의 디자인적인 테크닉이 사용 되었습니다. 하지만 글자 크기, 글자 간격, 색상설정부분만 놓고 본다고 해도, A 샘플이 훨씬 가독성이 높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도 글자 크기와 간격의 중요성을 모르시겠나요?^^

 

 

 

 

 

한가지더 TIP을 드리자면 보고서를 작성할때 Simple하게 작성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간혹 이런분들이 있습니다. 보고서 불량이 많으면 좋다고생각하시는 분들, 문제는 이런 분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보고서 사용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한 기준을 안다면 분량을 운운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고객이나 사장님은 분량 많은 보고서를 결코 좋아 하지 않습니다. (많은 분량의 보고서를 전부 읽어볼 고객이 얼마나 될까요?)

 

Simpe한 보고서 작성을 통해 고객 마음을 사로잡자!

이제 불량만 채우려는 보고서에서 고객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과,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임펙트 있게 구성해 보는건 어떨까요?  고객이나 윗사람들은 내 이야기를 길게 들어 주기 싫어 하고 많은 분량의 보고서를 보기도 싫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고서 내용은 5 ~ 10분내에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계획 보고서라면 5 ~ 10분 내에 사업의 이해나 사업성이 보여야 합니다. 그래야 승인을 받거나 투자를 받거나, 신규 사업을 추진 할 수 있습니다.

 

구구절절 하소연 하듯 작성한 보고서는 따분하고 지루할 뿐입니다. 오히려 신뢰성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고싶은 핵심만 명확하게 표현하는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정도에서 마칠까 합니다. 더 많은 팁이 있지만 차차 포스팅을 통해서 공개 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