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전략/프레젠테이션 이야기

청중, 시선을 집중시키는 발표자료만들기

 

 

 

청중 시선, 집중시키기 위한 발표자료 화면 구성 방법에 샘플을 기반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무슨말인가 할 것입니다.?" 어려운건 아니고 약간의 정도로 생각해 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 이미지 시선처리에 신경 쓰자!

 

 

 

두개의 사진이 있습니다. 각각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입니다.

여러분이 보실때, 1번2번, 어떤 차이가 있으신가요?

큰 차이는 없으나, 1번과 2번을 각각 보시면 1번 같은경우는, 슬라이드에서 언급하는 "경쟁 효과, 우선순위, 기대효과" 부분시선 두기가 불편할 것입니다. 이유는 이미지가 가리키는 방향과 반대 반향에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지 속, 여자분이 반대편을 가르키고 있기 때문에 시선이 분산되,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2번 이미지속 여자 분이 슬라이드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을 가르키고 있으며 시선또한 같은 방향을 지향하고 있어, 키워드가 눈에 잘~ 들어 옵니다.

 

이처럼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이미지 시선처리에 따라 청중의 시선이 집중되거나 분산되거나 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이미지 시선 처리 까지 신경 써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 입니다.

 

 

 

 

 

■ 프레젠테이션 핵심내용(키워드) 위치 선정

 

 

슬라이드에 가장 중요한 문구가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내용임으로 눈에 잘뛰는 위치에 넣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래야 전달 효과가 좋겠죠!"

 

슬라이드에서 가장 좋은 위치는 노란색 부분이 가장 좋습니다.

, 청중의 눈에 가장 잘 뛰는 부분입니다.

가끔 보면 아랫 부분에 핵심 내용을 넣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프레젠테이션 시, 앞 청중의 머리에 가려 뒤에 있는 청중이 못 볼수 있습니다. 

 

참고로 회사 임원이나, 사장님, 중요 직책을 맡는 분들은 뒷자리에 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위 그림처럼 노란색 부분에 가장 중요한 내용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넓게 쓰자!

 

 

 

자주 있는 일인데 슬라이드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1번처럼 글자와 이미지를 작게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남은 빈 공간으로 멀 할려고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1번과 2번을 비교해 보면 차이를 느끼실 것입니다. 누가 보더라도

2번이 눈에 잘~ 들어 옵니다.

 

청중의 눈에 잘뛰고 잘 보이는 구성법을 잘~ 활용해 슬라이드 한장을 알차게 활용해 보세요~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