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전략/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크리셰 깨뜨리기

 

우리는 평상시 "남과 다르게 생각 해라", "차별화된 전략", "독창적 아이디어" 이런 말을 많듣고, 이런 결과물을 제출하라고 요구를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우리는 기존의 틀과 사고방식을 깨틀이지 못합니다. 즉, 변화된게 없다는 것이죠~

 

이번 포스팅은 책(차별 제안과 감성 프레젠테이션의 힘, 제안력)을 보다가 좋은 내용이 있어 소개도 할겸 기존 우리의 사업계획서에 대한 문제점도 짚고 넘어가 보는 시간을 가져볼 까 합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스키폴 국제공항 화장실 청결함을 유지하는 비결과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 화장실은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화장실이라고 자부할 정도로 청결이 완벽합니다. 이유는 남자 소변기에 있는 "파리" 그림 때문입니다.

 

 

 

 

 

 

남자화장실 청결 문제로 우리는 흔히 "남자가 흘리지 말아야할 것은 눈물만이 아닙니다.", "한 발짝만 다가와 주세요.", "자신의 총이 장총이면 뒤로, 권총이면 앞으로 오세요." 등의 문구를 사용해 청결을 부탁드리지만 아무 소용 없습니다.

 

금방이라도 날아갈 듯한 파리 그림은 남자들의 오묘한 사냥 본능을 유발해 남자 화장실 바닥 청결의 해답이 되었습니다.

 

남들과 다른 생각과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물입니다. 남들과 똑같은 방법을 썼다면, 형식적인 문구를 적어 뒀겠죠........

 

 

 

 

 

 

 

파리가 인기를 끌자 국내 오픈마켓 쇼핑몰에서는 파리 스티커가 불티가 판매 됏고, 그 종류야 크기는 다양하게 제작되었습니다.

판매자의 욕심 때문인지 판매의 욕심때문인지 헛다리 짚은 기업 때문에 우리는 화장실에서 무당벌레 스티커를 발견할 수 있었고, 화장실 가는걸 싫어 지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클리셰(Cliche)는 판에 박은 듯한 문구를 말하거나 진부한 표현을 가리키는 문학용어 입니다. 창의적 사고를 위해서는 크리셰깨뜨리기, 즉 안티크리셰(Anti-Cliche)가 필요 합니다.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Pike Place Market)는 스티브C, 런딘의 저서 "펄떡이는 물고기처럼"의 배경이 된 유명한 곳입니다.

 

 

 

 

 

 

어시장을 어류를 판매하는 시장에서 경험과 놀이, 즐거움을 파는 곳으로 변화시킨 사례가 있습니다.

자신만 독특한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관광객들이 자유롭게 사진과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어류를 먹는것으로만 보이지 않고, 놀이문화로 승화시킨 예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에게 맘에 드는 물고기를 골라 들게 하고, 사진을 찍어주는 아이디어를 통해 가족에게 색다른 경험과, 행복을 찾아주는 것이 안티클리셰의 표본이라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사진 촬영 후 비린내를 닦는 따뜻한 물수건을 준비하는 모습은 감동~ 그자체 인듯 합니다.

고객을 배려하는 마음.........이는 곧 매출로 이어질 것입니다.

 

 

 

 

 

사업계획서 클리셰.........

 

 

우리는 너무나도 변화된 IT세상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다른생각과 독창적 아이디어로 기술개발을 했기 때문입니다. 불과 5년전만해도 스마트폰이라면 먼 나라 이야기였습니다. 하지만 불과 몇년만에 우리의 일상이되어 버렸습니다.

 

현재 과거 우리의 사업계획서는 얼마나 많은 고정관념과 크리셰가 있었는지 돌이켜 봐야 합니다

또각은 양식과 포멧 그리고 똑같은 사고 방식, 아스팔트처럼 굳어 버린 우리의 제안 습관들.....

차별화된 전략과 기획을 못할 뿐만 아니라 사업수행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우리가 버려야할 습관들

 

  □ 고객(투자자)입장을 생각하지 않는 습관

  □ 기존 사업계획서를 이름만 바꿔서 재사용하는 습관

  □ 타 제안 사례를 참조가 아닌 그대로 모방하여 작성하는 습관

  □ 사업의 정의와 전략, 콘텐츠보다 디자인에 신경쓰는 습관

  □ 최상위(고급용어)와 추상적인 표현만 골라 쓰는 습관 

 

 

여러분은 여기에 몇가지나 해당되시나요?

몇가지가 해당되는지 적용해 보시고 버려야할 습관들을은 버려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

사업(창업)해서 성공하고 돈 벌고 싶습니까?

그럼 Anti-Cliche(클리셰 깨뜨리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