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전략/제안서

투자제안서 작성요령 및 노하우

 

이번 포스팅에서는 투자제안서 작성요령 및 노하우 공유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제안서를 쓰는 방법과 전략은 여러가지 입니다. 입찰 제안서, 사업 제안서 등 여러 형태의 제안서가 있는데요, 각각 쓰는 방법과 스타일이 다릅니다.

그중에서 일반적으로, 투자 를 받기 위한 투자제안서 쓰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투자제안서 구성 요소로 본다면

첫째, 내가 무엇을 제안하는지, 명확한 설명이 필요할 것입니다.

내가 어떤 아이템을 제안하는지 명쾌하고 명확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제대로 설명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제안하는지 제대로 설명을 못해, 투자자가 이해를 못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곧 짜증으로 이어지고 결국 투자는 물건너 가는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투자자에게 이득이 가는건 무엇인가?

 

 

내가 제안한 아이템에 투자했때 투자자는 무엇을 얻는가?

자신의 이득이 없는데 자신을 돈을 줄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또한 제휴관련된 투자라고 해도 자신에게 이득이 없는거에 대해서 투자 하지 않습니다. 또한 약간의 이득에 그들의 마음을 음직일 수 없습니다.

우리가 가지는 이득과, 투자자가 가지는 이득을 Detail 하게 분석해 제시해야 합니다. 그래야 투자자의 마음을 음직일 수 있습니다.

 

 

 

셋째, 사업성과 비전이 보여야 합니다.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아이템에 대한 사업성과, 향후 발전할 수 있고 지속적인 수입을 발생할 수 있는 비전이 보여야 합니다.

 

 

 

사업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시장현황을 분석한, Fact 중심의 자료가 있어야 할 것이며, 자료(Data) 중심으로 논리적인 기획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고 해도 단기에 끝나는 사업이라면 투자할 마음이 사라지고, 단기에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은 매우 저조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장기 목표와 계획을 수립합니다.

즉, 점자차적으로 회사의 수익과 규모가 증가하는 모델을 보여 줘야 합니다.

발전이 없는 회사는 망하기 마련입니다. 발전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보여줘, 투자자가 회사의 비전을 볼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이외에도 들어갈 내용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것은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구성을 해야 합니다. 양이 많다고 해서 좋은 투자제안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투자자는 길게 이야기 하는것을  싫어 합니다. 또한 우리의 이야기를 길게 들어 주려고 하지도 않구요. 단시간에 투자자를 설득할 수 있는 투자제안서를 작성하는것이 Best Case 일 것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