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전략/제안서

투자제안서 작서요령 투자자를 설득하는방법

 

투자를 받으려면 사업성 좋은 사업 아이템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업성이 없는 아이템을 가지고 사업을 하려고 하는 사업자는 없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받고 못받고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업 아이템을 얼마나 사업성 있게 전달하냐에 따라 투자를 받고, 못 받고가 달려 있습니다.

 

이런 착각 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우리 사업 아이템은 무진장 비전 있고 좋은거니깐 무조건 받을 수 있을꺼야?, 그러니깐 형식적으로 투자 제안서만 있으면돼!."

 

또는........

"나랑 친분 있고 잘 아시는 분이니깐 형식적인 수준, 투자제안서만 있으면돼!"

 

 

 

 

 

 

 

이런 어처구니 없는 착각에 빠져 계신분이 있다면 당장 생각을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내가 투자를 받고 못 받고는 투자 제안서에 달려 있습니다. 내가 얼마나 좋은 사업 아이템을 가지고 있고, 시장 경쟁력과, 사업 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이런 내용은 모두 투자 제안서를 통해 전달 됩니다. 아무리 구두상으로 이야기가 되었다고 해도, 그건 미팅이 끝나고 하루 이틀이 지나면 잃어버리기 마련입니다. 생각조차 잘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친분이 있는 사이라도 자신의 주머니에서 돈이 나가기 때문에 구두상으로는, 형식적인 투자 제안서를 내라고 하지만 막상 너무 형편 없는 투자 제안서를 받으면, 실망을 하고 신뢰가 깨지기 마련입니다.

 

금융권 같은경우는 감사를 받기 때문에 대충 작성된 투자제안서는 향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충 하는것은, 안하는것보다 못하다"

 

본론으로 들어가 투자자를 설득하는 투자제안서 및 사업제안서 작성요령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제안서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사업 아이템에 대한 내용, 사업성, 투자대비효과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 사업 아이템

사업 아이템은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이 무엇인지 쉽고 빠르게 설명해, 투자자 이해할 수 있게 하는것이 중요한데 대부분의 사업자분들이 사업 아이템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어떤 사업을 하는지도 모르는데 투자할 투자자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사업 아이템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업 아이템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또는 구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전문분야인 경우에는 전문용어를 자제해 초등학생동 이해할 수 있을 수준으로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투자자, 평가자는 해당 분야에 비전문가라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 시장 경쟁력(사업성)

 

 

대부분 사업성이 있어 보이기 때문에 또는 사업성을 분석했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투자자에게 사업성이 보이도록 설명하는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철저한 시장 조사와 현황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사업성과 사업 아이템의 우수성을 돋보일 수 있다면, 100% 투자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성은 Fact기반에, 통계 수치를 사용해 구성하면 좋습니다. 또한 시장 경쟁력을 기준으로 자신의 목표치를 분석해 제시하는것이 베스트(Best) 케이스 입니다.

 

 

 

■ 투자대비 효과

 

 

투자한 투자 비용에 비해 벌어들일수 있는 수익을 분석하여 도출해야 합니다.

돈 벌이가 안되는 사업에 투자할 투자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또한 투자자는 자신이 투자한 것에 수십배를 벌고 싶은 욕심이 있기에, 투자자 입장에서 돈벌이가 될만한 사업인지를 보여 주기 위해, 투자대비 효과분석을 통해 제시하면 매우 호소력있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투자를 했을 경우 우리쪽에서 제시하는 배당금 또는 상환 계획에 대해서도 다루면 좋습니다. 투자를 했을때 얻을 수 있는 금액, 또는 빌린 돈에 대한 상환 계획등이, 구체적이면서도 정교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재무제포를 분석해 사업성이 있는지, 또는 적자 인지 흑자인지를 사전에 예측하여 접근하시는게 좋습니다.

무턱대고 저질르는 것보다는 전략적으로 접근하는것이 성공하는 비결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