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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전략/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 사용 목적에 따른 작성방법 및 사업계획서 사례 소개

 

 

사업계획서는 사용 목적과, 고객 구분에 따라 작성방법이나 작성 전략이 달라 집니다. 그래야 설득력과 호소력 높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주제를 가지고 다루어 볼까 합니다.

 

 

 

 

 

 

 

무슨말인가?........

무슨말인가 하면, 사용목적은 투제제안, 대출, 창업지원, 투자자모집 등, 다양한 목적과 용도가 있을 것이며, 고객 구분의 경우는 고객 전공 분야, 지식 수준에 따라 작성 방법이나 전략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각 사항에 맞게 작성되야 합니다.

 

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 투자자는 건축사업을 하는 사람입니다.

* 제품은 IT 제품입니다.

* 간단한 사업 스토리를 말씀드리면......

제품생산을 해야 하는데 제품에 대한 판매 수요는 꾸준히 있는 편인데, 공장에 대금을 먼저 입금하고 제품을 생산하는 구조라, 제품을 대량 확보한뒤 물건을 팔기 위해 자금 확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수요자는 많은데, 자금이 없어

수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사황!

 

 

 

 

 

 

 

 

IT제품이기에 사업성과 시장성 그리고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건설업전공 투자자는 모릅니다. 즉, 건축사업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IT에는 지식이 없습니다. 그런데 전문용어와 깊이 있는 내용으로 IT제품에 대한 설명을 한다면 투자자는, 제품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IT제품에 대한 설명과 서업성측면에서 매우 쉽게 기술되어야 하며, 비전무가도 알 수 있는 용어나 어휘 구성을 해야 합니다.

 

 

 

 

 

 

 

 

 

두번째 특이 사항은, 산다는 고객은 많은데 물건이 없어 못파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는 이미 사업성 측면에서 입증된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성에 대해 깊이 다룰 필요 없고, 현 상황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와 근거를 제시해 사업성을 부각 시키고, 고객 수요를 충족 시킬 수 있는 물량을 맞추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투자 받기 위한 방향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불명히 기존 사업계획서와 내용적 측면에서 달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건축업을 하는 투자자에게는, 맞춘옷처럼 몸에 딱 맞는 옷이 될 것입니다.

 

 

 

 

 

 

 

돈 나오는 구멍은 건축업을 하는 투자자 임으로, 입맛에 맞게 작성된 사업계획서는 매우 호소력 있고 설득력 있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규사업을 기획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는 또다른 형태가 될 것이고 포커싱 대상도 달라질 것입니다. 이처럼 사업계획서는 사용 목적에 따라 작성 방법이나 기획 전략이 달라집니다. 그래야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