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전략/제안서

설득력 높은 투자 제안서, 사업 제안서 작성요령

 

 

대한민국에 사업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사람들이 제안서 작성에 대해 문의가 많은걸 보니 말이죠....

 

투자나 지원은 받고 싶은데, 제안서를 제출한다고, 투자를 받는것도 아니죠~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제안서 작성에 투자를 안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가격을 굉장히 중요시 여깁니다.

무턱대고 전화 해서 "제안서 작성하려고 하는데 가격이 얼만가요?" 이렇게 다짜고짜 가격부터 물어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안서가, 슈퍼에 파는 빵이나 과자도 아닌데 말이죠~~

 

 

 

 

 

 

 

 

여러분 투자 받고 싶은신가요?

투자를 받고 싶다면 기본에 충실하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안과,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어도 제안서나 사업계획서에 제대로 녹여 넣지 못하면, 좋은 제안과, 좋은 아이템이 아닌 쓸모 없는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표현에 따라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습니다.

제안서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사업 전략이나 아이템을 투자자에게 자랑하는 도구가 됩니다.

그런데.....

도구가 엉망이면 자랑이 제대로 되겠습니까?

그리고 자랑꺼리가 되어야할 도구가 엉망인데, 제대로된 자랑이 되겠습니까?

 

여러분 혹시 이런 말 들어 보신적 있으시죠?

고객을 만나는데 정장을 깔끔하게 차려 입고 만나는 것과, 츄리링을 입고 만나는 것과, 고객이 대응하는 자세가 명백하게 달라진다는.......

사소할 수 있는 것인데 고객이 나를 바라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 집니다. 또한 추후 발생되는 성과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제안서의 경우 더큰 차이가 있습니다.

정성들여, 완벽하게 작성된 제안서와, 형식적으로 대충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작성된 제안서와의 차이는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납니다.

 

여러분이 정성들여 제안서에 투자를 했다면, 고객은 투자한 만큼 감동을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곧 투자나 지원으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보물을 찾고 싶다면, 과감하게 도전을 해야 합니다. 못 찾을을 수도 있는데 찾으러 가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여러분은 이미 보물을 찾는데 실패하신겁니다.

안되면 되게하라 라는 말이 있듯이, 안될 것 부터 생각 하지 마시고 반드시 된다는 생각으로 접근 하시기 바랍니다.

 

결국 설득력 높은 투자 제안서 작성요령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마음 먹기에 달려 있습니다. 멀리서 찾지 마시고 가까운데서 찾으시면 보물을 찾는데 한걸음 먼저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