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청중에게 감동을 주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큰 수확은 어디에 있을까요?
스티븐잡스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전세계에 있는 고객을 사로 잡아, 아이팟과 아이폰이 대박 날 수 있었듯이 청중을 사로 잡는다면 우리가 상상하고 있는 그 이상의 혜택을 누릴것입니다.
아이폰이 아무리 좋은 성능과 획기적인 아이디어 제품이였다고 치더라도 스티븐 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이 없었다면 대박을 터터리기에 약간의 부족한면이 있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스티븐잡스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아이폰을 사고 싶은 충동을 받았고, 아이폰이 정말 좋은 폰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프레젠테이션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어마 어마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청중을 가장 효율적으로 설득하고 , 이해시킬 수 있는 기획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기도 하고 아시는 분들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 합니다.
위와같은 구성방법으로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청중에게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특허, 사업기획, 제안발표, 경쟁PT, 창업지원 등 다양한 목적에 사용될 수 있는 기획 및 구성 방법입니다.
첫째, 아이템 선정
특허면 특허 기술, 사업기획이면 사업기획 아이템, 회사 개선방향이면 개선방향, 창업이면 창업 아이템 등을 선정 합니다.
즉, 추진하고자 하는사업에 대한 아이템을 말합니다.
둘째, 기존 문제점 지적
선정한 아이템 기존 자료를 분석해 문제점을 도출합니다. 또한 시중에 있는 제품을 기반으로 문제점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신제품이라면, "왜?" 제품을 만들게 되었는지, 만들게된 배경이 들어가면 됩니다.
셋째, 개선 방향
앞단에서 지적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된 방향에 대해 개선방법을 제시합니다.
만약 회사 개선방향 발표라면 "기존의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면 됩니다.
개선방향은, 허왕되거나 사실적 구현이 힘든 아이템, 투자대비 효과,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 개선방향이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이는 큰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리스크 요인입니다.
넷째, 아이템소개
앞단에서 개선방향을 설명했다면 이제, 구체적인 아이템에 대해 소개합니다.
만약 특허라면 "기존, 이런 이런 문제점이 있었는데 이런것들을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 라는 식으로 기존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개선방향에 대해 말을 하고 그것이 바로 XXX 제품입니다." 라고 소개합니다.
즉, XXX 제품에 대한 소개를 하는 것입니다.(이해가 충분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다섯, 투자대비 효과
아이템에 대한 투자대비효과 분석 입니다.
정량적, 정성적 효과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고, 간결하게는 기대효과 측면으로 이야기를 풀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개선된, 아이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말하는 것입니다.
투자대비 효과 부분은 매우 중요 합니다. 투자자, 평가자, 청중은 "이걸 했을때 얻을 수 있는게 먼데?" 식으로 궁금해 합니다. 그 궁금증을 풀어 줄수 있느냐?, 풀지 못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투자를 받느냐?, 사업이 성공하느냐?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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