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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전략/제안서

제안서 목차 구성의 중요성 및 구성방법

 

제안서는 용도와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약소하게 상품제안서나, 제품제안서를 기반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가 중요한 이유는 제안서를 받는 사람들은 대게 자신이 보고 싶어 하는 부분만 찾아서 보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목차를 확인하고 자신이 보고자 하는 내용을 펴서 보게 됩니다.

 

목차 항목을 여러개로 나누어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 간단한, 즉 약 20~30페이지 분량의 제안서의 경우는 목차를 간결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제안 배경(제안을 하게된 이유)

2. 제안 목적(본 제안의 목적)

3. 제품소개(제품인 경우는 제품 소개를 합니다.)

4. 현황분석(현황분석은 시장현황분석, 제품현황분석 등의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음)

5. 기대효과

 

간단한 경우 4~5 항목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4번 항목의 경우 3번에 포함 시켜도 무방합니다.  꼭 이렇게 작성하는것이 옳은 것은 아니지만, 심플하면서도 제안서가 갖추어야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각 항목에 세부 항목을 나누어 세부적인 목차 구성이 이루어 저야 합니다 위에 제시한 목차는 큰 그림 측면의 구성도 입니다.

 

4번은 경우는 3번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사실적 자료를 기반으로 구성하면 좋습니다. 

즉, 제품에 대한 장단점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장담점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가 있다면, 고객은 제품에 매우 신뢰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매번, 매 순간 말하지만 제안서나 사업계획서는 보는사람으로 하여금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내가 보는 것이 아닌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하며 핵심 포인트 이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